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고지혈증고지혈증고지혈증
    고지혈증

    1. 고지혈증이란 

    혈액 중에 지방질 성분이 필요이상으로 많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상지질혈증 중에 혈중 콜레스테롤이나 LDL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 중성 지방이 높은 경우 또는 HDL콜레스테롤이 낮은 경우가 해당되는데 이때 총콜레스테롤이나 LDL콜레스테롤이 높은 상태를 고콜레스테롤혈증, 중성 지방이 높은 상태를 고중성 지방혈증이라고 한다. 이 두 가지를 묶어서 부르는 명칭이 고지혈증이다. 

     

    2. 고지혈증의 증상

    고지혈증은 대부분 증상이 없기 때문에 혈액검사를 통해 알 수 있다. 그러나 만약 췌장염이나 심혈관계 질환 등 합병증이 진행된 상태라면 그와 관련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3. 고지혈증 검사 방법

    금식 후 채혈을 통해 검사를 진행하며 이 때 적어도 10시간 이상의 금식을 요한다. 

    혈액검사를 통해 공복 시 혈액내 총 콜레스테롤, 중성지방, HDL콜레스테롤(고밀도 지단백), LDL콜레스테롤(저밀도 지단백) 수치를 측정한다. 

     

    4. 고지혈증의 진단 기준

    체혈 검사 결과

    총 콜레스테롤 200mg/dl 이상,

    LDL콜레스테롤 130mg/dl 이상,

    중성지방 150mg/dl 이상인 경우를 고지혈증으로 진단하며

    이 때 중성지방 수치가 400mg/dl를 넘는 경우 직접 LDL콜레스테롤을 측정해야 한다고 한다. 

     

    5. 종은 콜레스테롤과 나쁜 콜레스테롤

    저밀도 지단백 LDL콜레스테롤은 혈관에 쌓이게 되면 동맥경화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통상적으로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부르며 고밀도지단백 HDL콜레스테롤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없애고 심장질환과 뇌졸중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불린다. 

     

    6. 고지혈증 환자에게 적정 콜레스테롤 수치

    먼저는 총 콜레스테롤은 200mg/dl 미만으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저밀도지단백 LDL콜레스테롤은 100~129mg/dl을 거의 정상인 수치로 보지만 심혈관질환을 앓는 병력이 있거나 당뇨병 등의 위험요인이 있다면 100mg/dl 미만으로 유지해야 한다. 

     

    7. 고지혈증의 원인

    먼저 유전적인 요인으로써 부모가 혈중 지질이 높은 경우 자녀들의 혈중 지질 또한 높을 가능성이 있다. 

     

    후천적인 요인으로는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음식을 많이 섭취하거나 비만이거나 운동량이 부족한 경우가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당뇨병, 갑상성기능저하증, 신장질환 등의 동반 질환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으며 복용하는 약물 등에 따라 혈중지질 농도가 달라져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햄버거고칼로리 음식들햄버거
    콜레스테롤 함량 높은 음식

     

     

    8. 채식위주의 식단 도움될까?

    많은 고지혈증 환자들이 채식 위주의 식단을 섭취함에도 불구하고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가 많다고 한다.

    포화지방산을 과잉 섭취하거나 불포화지방산 섭취가 포화지방산 섭취에 비해 부족할 경우 혈중 콜레스테롤이 증가할 수 있다. 고기가 아니더라도 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는 제과류 또는 식용유로 만든 음식의 섭취를 조심해야 한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올리는 유전성 질환이나 갑상선기능저하증이 있다면 고지혈증에 걸릴 수 있다. 

    채소
    채소식단

     

    9. 고지혈증과 호르몬의 관계

    먼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는 연령의 증가에 따라 조금씩 증가할 수 있으며 여성은 60~70세 사이에 최고치에 달한다고 한다. 

    폐경기 이전에는 여성에 비해 남성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다소 높은 편이지만 폐경기 이후에는 여성의 수치가 더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이는 여성호르몬의 영향으로 볼 수 있다. 

     

    10. 고지혈증과 동맥경화의 관계

    동맥경화는 혈관에 콜레스테롤이나 중성지방 등의 지방성 물질이 쌓여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 혈류장애를 일으키고 동맥이 경화된 상태를 의미한다. 

     

    따라서 혈액 중에 지방질 성분이 지나치게 많은 상태인 고지혈증은 동맥경화성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위험이 매우 높다. 특히 고콜레스테롤혈증은 동맥경화의 3대 위험요인 중 하나로 꼽히기도 한다. 

     

    11. 고지혈증 환자에게 좋은 운동

    규칙적으로 유산소 운동을 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혈중 중성지방 수치가 낮아지고 HDL콜레스테롤 수치는 높아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운동량이 많을수록 강도가 높을수록 HDL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기 때문에 고지혈증에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고강도 유산소 운동이 도움이 된다. 

     

    그러나 운동을 처음하는 사람이라면 무리하지 않고 운동 강도와 시간을 점진적으로 늘려 나가는 방법으로 시작해야 한다. 또한 신체기능의 균형 유지를 위해 주 1~2회 정도 자신의 수준에 맞는 근력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다. 

     

    수영고강도 운동자전거 타기
    고강도 유산소 운동

     

     

     

     

     

     

    이렇게  고지혈증에 대해 알아보았다. 

     

     

     

    반응형